220-710 강원도 원주시 연세대길 1
연세대학교 청송관 373호
에코문화디자인연구소 t. 033.760.2729
1. 전공의 의의
- 융합디자인학 연계전공은 디자인예술학, 인문학, 경영학, 의공학, 환경공학, 컴퓨터정보통신공학이 협력하여 융합형 디자인 교육을 함으로써 문화이해, 환경보존, 마케팅과 디자인 산업발전을 균형있게 실행하는 융합형 디자인 인재 양성.

- 생명, 건강 중심의 가치관을 형성하고(인문학), 구체적인 실천방식을 찾고(인문학, 공학), 사업화 가능성을 모색하는(경영학) 신개념의 디자인교육을 구현(디자인예술학). 융합디자인학 연계전공 교육을 받은 인재들은 각 분야에서 인문학, 사회학, 경영학, 의공학, 환경공학, 컴퓨터정보통신 공학에 관한 융합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디자인과 접목함으로써 미래사회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롭게 디자인하는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것임.
2. 교육목표
- 융합디자인 교육을 통한 전문화 세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분과적 혹은 다학제적 교육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재와 미래의 문제 해결에 적합한 인문학, 사회학, 경영학, 과학, 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체화한 융합형 디자이너 양성

- 융합디자인 교육을 통한 전문화 세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분과적 혹은 다학제적 교육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재와 미래의 문제 해결에 적합한 인문학, 사회학, 경영학, 과학, 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체화한 융합형 디자이너 양성

- 협동 교육, 융복합 교육, 현장중심 교육, 학제간 융복합연구, 산학연계 연구의 기반을 조성, 운영하여 미래형 대학 형성에 기여
3. 배출인력 목표
(1) 인본주의 디자인사고를 통해 인간의 본질과 소통에 대한 이해능력 함양
- 디자인적 사고의 확장
- 물질과 비물질 문화, 디자인의 결과에 대한 비평능력 보유
- 디자인의 기본 원리 및 환경과 공공성의 차원에 대한 우선 인식
- 디자인 과정 및 그 결정과 관련된 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문제의식 함양

(2) 융합적 디자인교육으로 창의적 개념제안과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
- 인문학에 근거하여 풍부한 문화적 소양과 신장된 가치판단 능력
4. 융합디자인학 연계전공의 전망과 진로
(1) 창의적 개념 제안과 통합적 문제해결 요구 분야
- 인문학적 소양과 윤리적 가치판단 능력을 보유한 디자이너 요구 분야
- 공학의 지식을 갖고, 생명, 건강, 의료와 관련된 구현기술 구사가 필요한 디자인과 설계분야
- 경영학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사업 컨셉을 설정하고 시장성을 탐색하며 이를 비즈니스화하는 분야
- 에코문화를 위한 정보 콘텐츠와 문화산업 창조를 위한 분야

(2) 에코문화 중심의 환경과 산업을 창조하는 분야
- 디자인과정 및 결정과 관련된 환경과 공공성의 차원의 인식과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분야
- 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요구하는 공간 환경디자인 분야
- 친환경제품 및 의료기기디자인 전문 분야

(3)융합형 문화와 정보 콘텐츠 분야
- 인본주의 디자인 사고를 통해 인간의 본질과 소통에 대한 이해능력이 필요한 분야
- 정신문화와 물질문화(디자인)의 결과에 대한 분석 종합 능력을 요구하는 분야
- 에코문화를 위한 정보 콘텐츠와 문화산업 창조를 위한 분야

(4) 융합디자인학의 심화 연구가 요구되는 분야
- 대학원 연구과정에서 심화된 산학 프로젝트 진행과 실무 주도가 요구되는 분야
- 대학원 연구과정에서 심화된 산학 프로젝트 진행과 실무 주도가 요구되는 분야
- 융합디자인학 전문 연구 인력 및 교수
- 에코문화를 위한 정보 콘텐츠와 문화산업 창조를 위한 분야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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